News

  • home
  • News

News

[News Article] SEMICON TAIWAN 2025 코리아인스트루먼트•코트라타이베이무역관

Name KI

Date 2025-10-23

Hit 837

https://www.rti.org.tw/kr/programnews?uid=4&pid=86554


세미콘타이완2025, 그 뜨거운 현장을 가다 ② 코리아인스트루먼트•코트라타이베이무역관

[*아래 글은 실제 당일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한 주 타이완에서 가장 화제가 됐던 이슈를 과학 기자의 시각으로 들여다보고 정리해 알려드리는 Rti 한국어방송의 금요일 프로그램 포르모사링크입니다. 안녕하세요 포르모사링크 진행자 손전홍입니다.

AI, 첨단 패키징, 반도체 등 미래를 주도할 핵심 트렌드를 조명하는타이완 국내 최대 반도체 산업 전시회 ‘세미콘타이완 2025’가 ‘협력으로 선도하고 세계와 함께 혁신한다(Leading with Collaboration. Innovating with the World)’를 주제로,9월 10일(수)부터 12일(금)까지 사흘간 타이베이난강전람관에서 진행됐습니다.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가 주관하는 세미콘타이완은 1995년 처음 열려 올해로 30회를 맞이했는데요.

올해 행사는 30주년을 맞아 늘어난 참가 업체와 다양한 행사로 참관객들을 맞이했습니다.

역대 최대 규모인 4,100여개 부스로 개최됐어요.

전시회에서는 1,200여개의 업체가 참가하고,한국▲프랑스▲이탈리아 등 17개국이 국가관을 운영하며 첨단 반도체 기술을 집중 소개했습니다.

행사 기간 진행된 콘퍼런스에는 반도체 산업을 대표하는 200여명의 전문가가 연사로 참여해 최신 반도체 기술과 시장 동향을 발표하고,타이완 국내 소부장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구매상담회 등이 진행됐습니다.

사흘 간 행사장을 찾은 관람객은 약 10만 명!

인공지능(AI) 시대 반도체 패키징 기술의 중요성이 부상하는 가운데, 글로벌 반도체 생태계가 잘 갖춰진 타이완에 대한 국내외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 포르모사링크 키워드는 ‘30년 동안 타이완 반도체 산업과 함께 성장해 온 세미콘타이완’입니다.

세미콘타이완2025! 그 뜨거운 현장을 가다!

이번 세미콘타이완2025 현장은 국내외 반도체 기업 종사자와 업계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 등 많은 방문객으로 발 디딜 틈이 없었는데요.

AI 열풍 속에서 반도체 산업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진 분위기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

약 10만 명의 관람객이 다녀간 올해 행사는 다양한 반도체 기업의 제품과 기술을 한 번에 경험할 수 있는 자리로 반도체계의 '실크로드'를 연상케했습니다.

행사장 곳곳에서는 각 기업들이 반도체 장비와 관련된 영상·이미지 등을 통해 자사 기술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하는 동시에새로운 인재 확보를 위해 바쁘게 움직였어요.

▲세미콘타이완 2025 AI 테크놀로지존 전경. [사진=Rti 손전홍]

반도체의 미래라고 불리는 AI반도체의 개념을 보다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된 AI 테크놀로지존(AI 半導體技術概念區, AI Technology Zone)에서는 타이완의 어드밴텍(Advantech, 研華科技)과 에이에스이(ASE,日月光), 네덜란드의 ASM 등 모두가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글로벌 기업들이 부스를 구성해 자사의 주력 제품군과 솔루션을 전시하고 관람객들에게 전시 제품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을 해주며 AI 반도체의 이해를 도왔습니다.

올해 행사에는 글로벌 칩메이커 기업뿐 아니라 ▲도쿄일렉트론(TEL) ▲키엔스(KEYENCE) 등 주요 반도체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업이 참여해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빛나는 존재감을 각인시켰고, 한국 반도체 중소·중견기업들도 올해 세미콘타이완을 빛냈습니다.

웨이퍼 검사의 핵심! 프로브카드 강자, ‘코리아인스트루먼트’

코리아인스트루먼트 역시 이번 세미콘타이완에서 주목 받은 K- 반도체 기업 중 하나였는데요.

K-반도체의 내공과 저력을 여실히 보여준 코리아인스트루먼트는 반도체 테스트 장비인 프로브카드(Probe Card) 제조업체로써, 한국에서는 불모지나 다름없던 프로브카드 시장에서 외국의 유수 업체들과 경쟁하며 핵심기술 개발과 핵심인력을 확보하면서 내실을 다져왔고,그 결과 전체 프로브카드 시장에서 6위 업체로 올라섰습니다!

▲세미콘타이완 2025 한국관에 마련된 코리아인스트루먼트 부스 전경. [사진=김동우 코리아인스트루먼트 수석 제공]

코리아인스트루먼트는 한국 반도체 중소, 중견 기업 10개 사의 타이완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산업지능화협회가 KOTRA와 협력해 운영한 한국관(KOREA Pavilion)에 위치한 부스에서 코리아인스트루먼트 로고를 전면에 노출시켜 명확한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동시에 멤스(MEMS)타입 프로브카드를 비롯한 프로브카드 제품군을 집중 소개했는데…전시 기간 내내 제품들에 대한 관람객들의 문의가 끊이지 않았어요.

반도체 테스트의 필수 도구! K-프로브카드 강자!

코리아인스트루먼트의 김동우 수석님과 세미콘타이완 현장에서 인터뷰를 진행했는데요. 직접 들어보시죠!

코트라, K- 중소기업의 타이완 진출을 돕다!

10개 K- 반도체 중소, 중견기업의 세미콘타이완 참가를 도운 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타이베이무역관의 강성택 마케팅 매니저는 이번 세미콘타이완이 한국 반도체 중소기업들에게 타이완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하며, 소중한 기회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는데요. 직접 들어보시죠!

▲세미콘타이완 2025 한국관 전경. [사진=Rti 손전홍]

중화민국 육·해·공 첨단 무기 한자리에! TADTE2025

음악 마니아에게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라이브로 즐길 수 있는 음악 페스티벌이 있는 것처럼, 전 세계 군대의 방산기술과 무기체계에 관심 있는 밀리터리 덕후에게는 ‘방산 전시회’가 있습니다.

지난주 타이베이에서는 세계의 밀덕들이 주목하는 방산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바로 타이베이 국제 항공우주·방위산업전시회(TADTE)입니다.

▲타이베이 난강전람관에서 진행된 TADTE2025. [사진=Rti 손전홍]

2년에 한 번 타이완의 수도 타이베이에서 열리는 타이베이 국제 항공우주·방위산업전시회는 항공 우주, 지상, 항공 등 국내외 다양한 방산 산업을 포함하는 대규모 방산 전시회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최대 규모를 자랑합니다.

9월 18일(목)부터 20일(토)까지 사흘간 타이베이 난강전람관에서 열린타이베이 국제 항공우주·방위산업전2025에서는 전 세계 15개국의 방산업체 490곳이 참여하고, 기업체, 군인, 학생, 일반인 등 3만 명이 넘는 사람이 방문했는데요.

참가 기업은 지난 2023년 대비 70% 이상 성장했고, 평소에 볼 수 없었던 각종 전차, 다양한 무인기 등을 직접 보고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여서 그런지관람객은 2배 이상 껑충 뛰었습니다.

타이베이 국제 항공우주·방위산업전시회2025 현장 분위기! 다음주 금요일 포르모사링크 순서에서 전해 드리겠습니다. 다음편도 기대해주세요!

Rti 한국어방송의 금요일 프로그램 포르모사링크, 오늘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진행에 손전홍이었습니다. 저는 다음주 금요일 이 시간에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청취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